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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기 쉬운 시사용어

팝업스토어 (Pop-up store)

by 淸風明月 2014. 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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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업스토어 (Pop-up store)

미국의 대형할인점 타겟(TARGET)이 2002년에 신규 매장을 설치할 공간을 마련하지 못하자 단기간 임대한 임시 매장을 열었는데 의외의 인기를 끌었고, 이를 기업들이 벤치마킹하면서 생겨난 개념이다. 웹페이지의 떴다 사라지는 팝업창과 비슷하다고 해서 팝업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팝업 스토어는 입소문 마케팅에 유리하고, 브랜드의 특징을 자세히 알릴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2009년에 미국과 일본, 유럽 등 해외 유통시장에서 유행하고 있다. 매장의 형태는 가건물이나 컨테이너 박스를 설치하거나, 임시로 다른 매장을 빌려 사용하는 등 다양하다.

 

한국에서 팝업 스토어는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팝업 스토어 확산을 주도하고 있는 곳은 화장품업계와 유통업계다. 2013년 SKⅡ, 시세이도의 고급 브랜드인 끌레드뽀보떼, LG생활건강의 프로스틴과 빌리프, 이니스프리 등이 팝업 스토어를 운영했다. 최근 1~2년 새 ‘길거리 팝업스토어’가 각광받으면서, 일찍부터 자투리 공간을 활용해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던 백화점들도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팝업 스토어가 소비자에게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해 매장의 문턱을 낮추는 효과를 가져온다는 분석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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