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을 이야기 하다

니콘렌즈 기능별 구분 및 특징

by 淸風明月 2011. 3. 2.
반응형

니콘렌즈 기능별 구분 및 특징
* AF-S 렌즈
AF 구동용 SWM을 내장 피사체의 움직임도 놓치지 않고 추적하는 AF속도와 바디 구동식 AF렌즈에서는 기대할 수 없던 정숙함을 가진 렌즈이다.

* VR 렌즈

니콘의 VR(Vibration Reduction: 손떨림 보정)기능은 렌즈 내 2종의 센서가 카메라의 상하방향(pitching)과 좌우방향(yawing)의 떨림을 감지 강학계의 일부가 떨림이 없는 방향으로 구동하는 방식이다. 촬영자에 따라 손떨림의 한계는 셔터 속도로 부터 3단계 정도라고 보면 된다. 그리고 2세대 VR2에서는 4단계 손떨림 보정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 DC 렌즈 (DC: Defocus-image Control)
DC링을 조작하여 렌즈의 일부를 앞뒤로 움직임으로써 피사체 전후의 배경 흐림 상의 형상을 조절할 수 있는 렌즈.  DC링의 눈금을 조리개값보다 큰수치로 설정하면 소프트 효과를 얻을 수 있다.(이 경우 자동초점은 사용하지 말것.)

  - DC링 미조작시: 일반렌즈와 동일
  - DC링을 R(Rear)쪽으로 설정: 구면수차 발생하여 후경으로부터의 광선은 상의 중심에 핵을 가지고 그 주변은 부드러운 빛 번짐으로 둘러싸여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배경 흐림상이 만들어짐.
  - DC링을 F(Front)쪽으로 설정: 전경으로 부터의 광선의 상이 부드로운 배경 흐림상이 만들어짐.


* PC 렌즈 (PC: Perspective Control)
렌즈계를 필름면과 평행하게 이동함으로써 원근감을 변화시켜 상의 기울어짐을 보정, 강조할 수 있는 렌즈.

- Shift: 고층 빌딩을 지상에서 올려다 본 각도에서 촬영하면 원근감에 의해 빌딩은 위로 갈 수록 차츰 좁게 찍히게 된다. 이때 렌즈면과 필름면이 빌딩과 평행이 되도록 Rise 시키면 위로 갈 수록 좁아지는 상을 보정할 수 있다. 또 반대 방향으로 Fall 시키면 원근감을 과장한 촬영을 할 수 있다.


- Tilt: 상품 촬영 시 깊이가 있는 피사체를 비스듬히 위에서 촬영하는 경우 일반적인 초점면은 필름면과 평행하게 발생하며 초점은 매우 한정된 범위에서 밖에 맞지 않게 된다. 이때 틸트기능을 사용하면 초점을 맞추고 싶은 면을 조리개값을 바꾸지 않아도 초점을 맞출 수 있게 된다. 반대로 포트레이트 촬영시 극단적으로 초점 범위를 좁게한 사진도 촬영이 가능하다.



* 마이크로렌즈
근거리 보정방식 등의 기술을 사용하여 촬영거리 무한대에서부터 지근 거리까지 광학성능을 유지하면서 렌즈만으로 무한대에서 1/2배 또는 등배까지의 촬영이 가능한 렌즈로 모든 촬영거리에서 선명한 묘사력을 가지고 있다.


* 어안렌즈
180˚의 화각을 촬영할 수 있는 렌즈로 독특한 효과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나노 크리스탈 코트(N: Nano Crystal Coat) 
나노 크리스탈 코트 소위 N렌즈라고 불리는 렌즈들에 입혀진 코팅이다. 이 코팅은 반도체 노광장치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탄생한 렌즈 반사 방지 코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코팅으로 인해 기존 코팅보다 훨씬 효가가 좋은 반사 방지 효과를 실현한다고 한다. 또한 기존 코팅으로 감고시키기 어려웠던 붉은 빛에 의해 발생하는 고스트에 대한 방지 효과도 조금 더 향상 되었다. 그리고 렌즈에 비스듬히 입사하는 빛으로 인한 고스트나 플레어도 기존 코팅보다 감소되었다.



* ED렌즈 (ED: Extra-low Dispersion)
일반적인 광학렌즈를 사용한 렌즈는 초점 거리가 길러질수록 색수차의 보정이 어려워져 초점이 벗어난것에 의한 색 범짐이 발생한다고 한다. 이러한 범짐을 잡기 위해 개발된 것이 ED렌즈이다. 또 새로 개발된 슈퍼 ED렌즈의 경우 색수차는 물론 그 이외의 수차 보정 능력도 상당한 것으로 니콘측은 발표하고 있다.

 



Lens information  NO. 0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