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era Lens Archive

Nikon AF-S DX Zoom Nikkor ED 18-70mm F3.5-4.5G (IF)

by 淸風明月 2025. 2. 15.
반응형

Nikon AF-S DX Zoom Nikkor ED 18-70mm F3.5-4.5G (IF)

니콘에서 D70과 함께 발표된 DX 포멧 전용의 표준 줌 렌즈이다. 번들킷과 박스 정품으로 발매 되었다. 18mm광각에서 70mm 준망원 영역까지의 사용 빈도가 가장 높은 초점 영역을 모두 커버하는 렌즈로 초음파모터와 ED 렌즈 3매와 비구면 렌즈를 포함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는 각종 수차를 보정하여 높은 묘사 성능을 발휘하는 렌즈로 번들급에서는 보기 힘든 고사양으로 타사 번들보다 월등한 광학성능을 보여 준 렌즈이다. "아빠번들"이라고도 하며,  다른 니콘 표준 줌 렌즈들이 100만원대를 호가하는 상황에서 발매 당시 40만원대의 가격으로 고성능을 발휘한 이 렌즈는 상당한 평가를 받았다.  

- SWM(Silent Wave Motor) 채용 :  니콘이 독자 개발한 AF 구동용 SWM(Silent Wave Motor)를 내장하고 있어, 동적 피사체의 빠른 움직임도 놓치지 않고 잡아 낼 수 있는AF 속도와, 바디 구동식 AF 렌즈에서는 기대할 수 없는 정숙함을 보여준다.

- DX 포맷 전용 렌즈 :  니콘 DX 포맷 전용으로 설계하여 일반적인 35mm 렌즈보다도 이미지 서클을 작게함으로써 경량화, 소형화를 실현하고 조작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또한 광학적 성능도 DSLR 카메라에 최적화 되어 있는 렌즈이다.

- ED 렌즈 채용 :  일반적인 광학 Glass를 사용한 렌즈는 초점 거리가 길어질수록 색수차의 보정이 어려워져 초점이 벗어나는 것에 의한 색번짐이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프리즘의 색 분해 작용을 적게 하는 ED (특수 저분산-Extra-low Dispersion) Glass를 채용하였다. 또한 ED Glass는 2차 스펙트럼의 제거도 가능하며, 색수차는 물론 그 이외의 수차 보정 능력도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 조리개가 없는 G타입 렌즈 :  렌즈 본체에 조리개 링이 없다. 따라서 D2시리즈와 D100, D200, D70(s), D50, D40과 필름바디 F6, F5, F100, F80 등 바디측으로 부터 조리개를 제어하는 카메라에서만 조리개를 사용할 수 있다.

- AF와 MF가 동시에 가능한 FTM을 지원 :  풀타임 수동 포커스를 위한 FTM이 지원된다. AF로 초점을 맞춘 상태에서도 초점링을 수동으로 돌려 초점을 다시 맞출 수 있다. 즉 AF와 MF가 동시에 가능하다. 이 기능은 AF/MF 전환 없이 줌링을 돌리는 것만으로도 포커싱 변환이 가능하므로 매우 편리한 기능이라 할 수 있다. 

 

 

Specifications

제품사양
발매 2004년 6월    
렌즈구성 13군 15매 (ED렌즈 3매/비구면 1매)     
화각 100º ~ 34º    
조리개 날개 매수 7매 (원형)    
최소 조리개  22 ~ 29    
최단 촬영거리 0.38m    
최대 촬영배율 1:6.2    
크기 73 x 75.5 mm    
무게 390g    
MTF WIDE
TEL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