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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R코드
빠른 응답이라는 뜻의 QR코드(Quick Response Code, 퀵 리스폰스 코드)는 흑백의 격자무늬 패턴을 한 2차원 바코드다. 기존 바코드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최근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광고, 기사 관련 정보를 담은 QR코드 사용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바코드를 바코드 스캐너로 찍듯이, QR코드를 스마트폰이나 디지털카메라로 스캔하면 연결된 멀티미디어 정보를 볼 수 있다. 지난 3월 국내 일간지 중 처음으로 경향신문 기사에 도입됐다. 기사 밑에 있는 QR코드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스캔하면, 기사와 관련된 더 많은 정보를 볼 수 있다. 최근 자동차 아반떼 광고에도 QR코드가 도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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