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런치플레이션
점심(lunch)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친 신조어다. 외식비나 점심값이 급격히 상승하는 현상을 말한다. 주로 물가 상승과 경기 불황이 맞물리면서 외식비가 오르고, 사람들이 점심 식사 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상황을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원자재 가격 상승과 인건비 증가, 물류비 부담 등이 원인이다. 런치플레이션은 개인의 경제적 부담을 증가시킬 뿐 아니라 소비 패턴 변화와 외식업계 매출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이슈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달 13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을 보면 지난해 외식 소비자물가지수는 121.01로 전년(117.38)보다 3.1% 상승했다. 외식 소비자물가지수는 3년 연속 3% 이상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고물가와 비상계엄 사태, 미국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등으로 원·달러 환율 급등까지 더해 런치플레이션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뉴스
반응형
'알기 쉬운 시사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쿰브 멜라(Kumbh Melā) (0) | 2025.02.06 |
---|---|
셰어런팅 (Sharenting) (1) | 2025.02.06 |
토핑경제 (0) | 2025.02.06 |
딥시크 (DeepSeek) (0) | 2025.02.06 |
부동항 (不凍港) (0) | 2024.06.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