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토핑경제
피자에 원하는 토핑을 얹듯 소비자가 기성품에 옵션을 추가해 자신의 취향에 맞춰 제품을 개인화하는 트렌드를 일컫는다. 최근 Z세대 사이에서 크게 확산했다. 이 트렌드는 개인 취향을 표현하려는 욕구에서 비롯됐다. 동대문 시장에서 다양한 부자재를 구입해 슬리퍼를 꾸미거나 키링과 비즈 팔찌를 직접 제작하는 사례가 대표적이다.
최근 토핑경제가 가장 잘 드러나는 영역은 식음료 시장이다. 특히 올 상반기에 큰 인기를 끈 국내 디저트 프랜차이즈 ‘요거트 아이스크림의 정석’(요아정)이 이에 해당한다. 신한카드 '빅데이터분석센터‘는 요아정의 지난해 상반기 이용 건수가 2023년 동기 대비 약 422%나 증가했다고 밝혔다. 50가지가 넘는 토핑으로 자신이 원하는 취향을 조합할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관련뉴스
반응형
'알기 쉬운 시사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런치플레이션 (1) | 2025.02.06 |
---|---|
셰어런팅 (Sharenting) (1) | 2025.02.06 |
딥시크 (DeepSeek) (0) | 2025.02.06 |
부동항 (不凍港) (0) | 2024.06.23 |
광고총량제 (0) | 2024.06.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