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 쉬운 시사용어

토핑경제

by 淸風明月 2025. 2. 6.
반응형

토핑경제

피자에 원하는 토핑을 얹듯 소비자가 기성품에 옵션을 추가해 자신의 취향에 맞춰 제품을 개인화하는 트렌드를 일컫는다. 최근 Z세대 사이에서 크게 확산했다. 이 트렌드는 개인 취향을 표현하려는 욕구에서 비롯됐다. 동대문 시장에서 다양한 부자재를 구입해 슬리퍼를 꾸미거나 키링과 비즈 팔찌를 직접 제작하는 사례가 대표적이다.

최근 토핑경제가 가장 잘 드러나는 영역은 식음료 시장이다. 특히 올 상반기에 큰 인기를 끈 국내 디저트 프랜차이즈 ‘요거트 아이스크림의 정석’(요아정)이 이에 해당한다. 신한카드 '빅데이터분석센터‘는 요아정의 지난해 상반기 이용 건수가 2023년 동기 대비 약 422%나 증가했다고 밝혔다. 50가지가 넘는 토핑으로 자신이 원하는 취향을 조합할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관련뉴스

가구에도 '토핑'… 나만의 '최애' 만든다

반응형

'알기 쉬운 시사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런치플레이션  (1) 2025.02.06
셰어런팅 (Sharenting)  (1) 2025.02.06
딥시크 (DeepSeek)  (0) 2025.02.06
부동항 (不凍港)  (0) 2024.06.23
광고총량제  (0) 2024.0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