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매복마케팅/앰부쉬마케팅
매복마케팅(Ambush Marketing)이란 공식 후원사가 아닌 기업이 스포츠 행사에서 마치 후원사인 것처럼 광고를 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월드컵에서 공식후원사가 아닌 업체들이 ‘월드컵’이란 용어를 쓰지 못한다. 하지만 이 기법은 월드컵이란 단어를 쓰지 않고 ‘대한민국’ ‘국가대표’ ‘태극전사’ 등의 우회적인 구호와 문구를 써 광고효과를 노린다. 다수업체가 국가대표 선수단의 선전을 기원하는 공동광고도 한 예다. 한편 그들의 과도한 마케팅은 수백억 원에 달하는 비용을 치른 공식후원사들의 권리를 침해한다는 비판도 있다. 또 붉은악마 측은 자신들이 기업의 매복 마케팅 대상이 된다는 것에 대해 공식적인 자리에서 불쾌감을 나타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