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litics and Society Archive

현실주의와 복합상호의존

by 淸風明月 2023. 3. 22.
반응형

현실주의와 복합상호의존

Robert O. Keohane and Joseph S. Nye

 

 

* 가정: 현실주의의 가정이 상호의존의 정치를 분석하는데 부적절하다는 사고에서 출발

 

현실주의 시각의 3가지 가정

(1) 응집된 單位體로서의 국가는 세계정치에서 행위자

(2) 현실주의자들은 힘을 사용 가능하고 효과적인 정책수단으로 가정

(3) 문제영역에서의 서열 군사와 안보와 같은 상위정치가 최우선시 됨

 

 

1. 복합상호의존의 세가지 특징

 

(1) 다중채널은 각 사회를 연결함

* 국가 간 관계: 현실주의자들이 가정하는 정상적 채널

* 초정부 간 관계: 국가가 단위체로서 응집된 행위를 한다는 현실주의 가정을 완화할 때

* 초국가 간 관계: 국가가 유일한 단위체라는 가정을 완화할 때 적용됨

 

(2) 국제관계의 의제는 분명하고 일관된 서열로 정렬되지 않는 다양한 문제영역으로 구성

* 문제영역 간 서열의 부재안보가 주요의제가 아니고, 내무와 외무의 경계가 불분명

 

(3) 복합상호의존이 지배적일 경우, 정부는 지역내의 다른 정부에 대해서 혹은 특정의 문제 영역에 관해서 군사력을 사용하지 않음

 

1) 다중채널: 교통, 통신의 발달로 다양한 행위자들이 증대하였고 문제영역의 범위도 환경규제나 기술 통제 영역으로 넓어지고 있음

 

2) 문제영역 간 서열의 부재

· 외교의제 - 즉 정부의 외교정책과 관련되는 문제영역들-는 더욱 확대되었고 다양해짐

ex) 환경, 자원, 에너지, 인구, 우주

· 다중적 문제들이 의제로 채택되고, 그 중 많은 문제들이 국내집단들의 이익을 위협하지만, 국가 전체의 이 익을 분명하게 위협하지는 않을 때, 응집적이고 일관성 있는 외교정책을 결정한다는 것은 힘들어짐

· 다원주의 민주국가에서 국제정치로 인해서 국내정책들을 조정하지 없을 경우- 지연, 특별보호, 비일관성 및 응집성의 가능성이 상존

 

3) 군사력의 부차적 역할

· 현실주의자 - 군사력의 역할을 전통적으로 강조하고 국력의 중심요소로 봄, 힘을 권력의 여러 수단 중에 서 우선시

· 단점-힘은 더 중요해지는 다른 목적들-경제적, 생태적 복지와 같은-을 달성하는데 적절한 수단이 아님

· 복합상호의존에 근접하는 국가들 간 관계에서 두개의 중요한 단서

급격한 사회적, 정치적 변화로 안하여 힘이 다시 중요하고 직접적인 정책수단이 될 경우

엘리트들의 이해가 상호보완적 일 경우에도, 상대국을 보호하기 위해 군사력을 사용하는 국가는 상대 국에 대하여 심각한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경우

· 변화하는 힘은 동일한 결과나 상황을 복잡하게 만든다.

 

 

2. 복합상호의존의 정치과정

 

복합상호의존의 세 가지 주요한 특징

(1) 권력자원은 정치과정을 통하여 결과에 대한 통제로서의 권력으로 전환됨

(2) 비군사적 문제들은 군사적 문제들에 종속됨

(3) 복합상호의존은 특히 하위관리들이 국가가 추구해야 할 목표의 다양성추구를 강조

 

초국가 행위자들이 다양한 문제영역에 대해 상이한 목표를 제기

 

1) 연계전략: 복합상호의존하에서 목표는 문제영역에 따라서 변할 것임

· 현실주의-국제체계에 초점을 맞추고 다양한 문제영역들에서 유사한 정치과정을 상정

· 복합상호의존- 그러한 일치는 일어날 가능성이 낮음

· 강대국의 경우 그 연계의 도구-군사력-가 너무나 많은 비용을 수반하기 때문에 사용하기가 힘든데 반 해서, 약소국이 사용하는 연계의 도구-국제기구-는 이용 가능하며 비용도 적게 듬

· 복합상호의존이 보이는 문제영역 간 차별성은 문제들 간의 연계가 보다 어려워지며 국제 위계질서를 강 화하기보다는 오히려 약화시킨다는 것을 의미함

· 국가들은 경제적 상호의존을 자국 국민들의 복지에 대한 영향의 관점에서 뿐만 아니라 권력의 관점에서 접근

 

2) 의제설정

· 문제영역 간 분명한 서열의 부재라는 복합상호의존의 가정은 의제형성과 의제통제의 정치가 더욱 중요 하게 됨

· 현실주의의 가정- 정치가로 하여금 정치, 군사적 문제에 집중하도록 하고, 의제는 실질적 혹은 예상된 세력균형의 변화, 그리고 국가안보에 대한 인지된 위협에 의해서 설정될 것

· 현실주의의 비판- 오늘날은 특정의 비군사적 문제들은 어느 시점에서 국가 간 관계에서 강조

· 복합상호의존하에서 의제는 경제성장과 반응의 상호의존에 의해서 생성되는 국제 및 국내 문제들에 의 해서 영향을 받을 수 있음

· 정치화(특정문제의 공론화 및 논쟁의 유발)는 그 힘이 증대하고 있는 정부는 특정 문제들을 다른 문제 들과 연계시킴으로써 정치화함

· 문제가 제기되는 기술적 특징 및 제도적 장치에 의해서 정치화의 유형은 영향을 받음

 

3) 초국가 및 초정부 관계

· 사회 간 접촉은 국내 및 국제정치 간 구별을 모호하게 만듬

· 상황이 복합상호의존에 근접은 정치협상의 결과는 초국적 관계에 의해서 영향을 받음

· 사회들 간 거래-안보거래보다 경제적, 사회적 거래-는 집단들에 차별적으로 영향을 미침

· 초정부 간 정책망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국제정치의 기본명제의 하나인 국가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행 동한다는 명제에 다른 해석을 가능하게 함

 

4) 국제기구의 역할

· 다중채널의 존재로 인한 세계정치에서 국제기구는 보다 차별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측

· 국제기구는 약소국에게 유리한 제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