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litics and Society Archive

[1995년] 95 텔레비전 프로그램분석 종합보고서

by 淸風明月 2016. 5. 29.
반응형

 

 

  * 자료명

  95 텔레비전 프로그램분석 종합보고서

  * 관련단체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 1995년

  * 첨부파일

 프로그램분석 보고서.hwp 

 

목 차


I. '95 프로그램 편성개요 1
1. 각 방송사의 춘.추계 개편방향 1
1) KBS 2
2) MBC 2
3) SBS 2
2. 부문별 개편비율 4
3. 방송사의 외주제작 비율 5
4. 심야시간대의 편성 6
1) 심야 시간대 방송편성의 특징 7
2) 방송사별 편성 경향. 8
3) 문제점 및 대안 10

II. 교양 프로그램 분석 12
1. 교양 정보 프로그램 12
1)방송의 세계화 12
2) 해외관련 프로그램 13
3) 지역관련 프로그램 16
2. 주말오전 주부대상 프로그램 및 케이블TV여성채널 18
1) 주말오전 주부대상 프로그램 18
2) 케이블 여성채널과 공중파방송 주부대상 프로그램의 비교 19
3. 어린이/청소년 프로그램 21
1) 청소년 프로그램 21
2)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 23
공통된 문제점 26
대안제시 28

III. 시사보도 프로그램 29
1. 지자제선거관련 뉴스 29
1) 편성 29
2) 정당관련 사건 중심의 보도 31
3) 인물중심의 보도 32
4) 균형성 34
2. 서울시장 후보 초청토론 34
1) 시청률 및 편성 34
2) 진행자 및 질문자 35
3) 질문내용 36
4) 발언제한시간 초과 및 제재 정도 38
3. 삼풍 백화점 붕괴사고 보도 38
1) 속보방송 중심의 편성 38
2) 무리한 편성에 따른 중복보도 40
3) 흥분· 비관 등 감정적인 보도태도 40
4) 추측·과장·오보 41
5) 취재경쟁에 의한 구조방해 41
6) 선정적인 화면 42
4. 지역민방 보도 프로그램 42
1) 지역 뉴스의 구성양식 42
2) 뉴스 아이템들의 성격 분석 44
3) 주제 선정에 있어서 지역성의 문제 44
4) 잦은 방송 사고 45
5. 심층보도 46
1) 주제의 유형 46
2) 주제의 처리 방식 47
공통된 문제점 49
대안제시 53

IV. 오락 프로그램 분석 56
1. 코미디 56
2. 버라이어티 58
3. 게임.퀴즈 60
4. 토크쇼 62
5. 외화 64
6. 케이블TV오락채널 분석 65
공통된 문제점 68
대안제시 72
V 드라마 프로그램 76
1. 드라마 76
1)드라마 속의 신세대 주부 76
2) 드라마 속의 음주문화 81
2. 주말 드라마 86
1) 아파트 87
2) 목욕탕집 남자들 87
3) 옥이 이모 88
3. 정치 드라마 88
1) 편성상 특징 89
2) 군을 소재로 한 신트렌드 드라마의 등장 90
3) 정치적인 영향 90
4) 두 드라마의 접근양식의 차이 91
5) 나레이션의 사용 91
6) 자료 화면의 사용 92
7) 등장 인물의 비교 92
공통된 문제점 94
대안제시 96

Ⅵ. 특집 프로그램 분석 98
1. 특집 프로그램 편성 현황 98
1) 신년 특집 프로그램 98
2) 설날 특집 프로그램 99
3) 3.1절 특집 프로그램 100
4) 광복절 특집 프로그램 100
5) 추석 특집 프로그램 101
2. 신년 특집 프로그램 103
3. 설날 특집 프로그램 104
1) 교양 프로그램 104
2) 드라마 104
3) 기타 오락 105
4. 3.1절 특집 프로그램 105
1) 다큐멘터리 105
2) 드라마 106
3) 기타 프로그램 107
5. 광복절 특집 프로그램 108
1) 교양.다큐멘터리 108
2) 드라마 109
6. 추석 특집 프로그램 109
1) 다큐멘터리 109
2) 드라마 110
7. 기타 특집 프로그램-공익광고 프로그램 111
1) 각 방송사별로 특징 111
2) 공익광고의 주제 113
3) 공익광고의 주체 114
공통된 문제점 116
대안 제시 118

부록 1. 프로그램 편성표 120
1. '95 봄철 개편후 4개 방송사의 주간 편성표 120
2. '95 가을철 개편후 4개 방송사의 주간 편성표 124

■ 년간 분석사업 총괄표(일자별) 128
■ 년간 분석사업 총괄표(주제별) 12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