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닝아웃이란 신념을 뜻하는 ‘미닝(meaning)’과 벽장 속에서 나온다는 뜻의 ‘커밍아웃(coming out)’이 결합된 단어이다. 자신만의 취향, 정치적·사회적 신념 등을 소비행위를 통해 표출하는 현상이다. 주로 친환경, 동물복지, 공정무역 등의 물품을 소비하는 추세다. 또한 비윤리적이거나 불공정한 기업의 제품은 불매운동하는 행동을 한다.
미닝아웃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상대적으로 디지털 미디어에 익숙한 ‘MZ세대’들이 가치 소비를 한 후 게시물과 해시태그 등을 통해서 자신의 신념을 공유하기 때문이다. 이 같은 공유 방식은 사회 운동적 속성과 놀이적 속성 두 가지를 포함한다.
[관련기사]
전자신문 - 분양시장 트렌드, 한물간 '가성비'…이제는 '나심비 + 미닝아웃'이 대세
반응형
'알기 쉬운 시사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대재해처벌법 (0) | 2022.11.15 |
---|---|
황금티켓 신드롬 (0) | 2022.10.23 |
마이크로시스틴 (0) | 2022.10.20 |
백래시 (backlash) (0) | 2022.10.20 |
포모 증후군(FOMO) (0) | 2022.1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