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영국 동화 <찰리와 초콜릿 공장>에서 나온 행운의 티켓인데, 동화가 인기를 끌자 '황금 티켓'이 간절히 원하는 것을 단숨에 움켜쥐는 수단을 의미하는 말로 쓰였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2022년 한국 경제 보고서'에서 한국 사람들이 황금 티켓을 잡기 위해 모든 노력을 쏟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기서 황금 티켓은 명문대 진학, 대기업 취업, 공무원 합격 등 달성하기 어려운 것을 말한다. OECD는 황금 티켓 신드롬이 한국의 교육, 직업 훈련 등을 왜곡시키는 것으로 파악했고 그 결과 청년 실업 증가와 출산율 감소로 이어진다는 진단을 내렸다.
OECD는 대기업이나 정부에 취업하면 개인이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비정상적으로 크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고 본다. 황금 티켓 신드롬의 해법으로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영향력을 줄이고, 창업 교육과 같은 사회적 성공의 경로를 다양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 고임금 정규직과 저임금 비정규직으로 인한 노동시장 이중 구조를 완화가 필요한데, 이를 위해선 정규직 유연화와 비정규직의 사회보험 강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조선일보 - 명문대·대기업 올인… 황금티켓 신드롬이 한국 망치고 있다.
뉴스1 - 스펙 올인 '황금티켓 신드롬'이 韓 리스크…부채·최악 출생률도
반응형
'알기 쉬운 시사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빈곤 포르노 (poverty pornography) (0) | 2022.11.15 |
---|---|
중대재해처벌법 (0) | 2022.11.15 |
미닝아웃(meaning out) (0) | 2022.10.20 |
마이크로시스틴 (0) | 2022.10.20 |
백래시 (backlash) (0) | 2022.1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