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픈 프라이스
오픈 프라이스는 판매자 가격표시(open price) 제도를 말한다. 제조업자가 제품의 가격을 정하는 기존의 권장소비자가격제와 달리 유통업체가 제품 판매가격을 정하는 제도다. 11년 전 화장품을 시작으로 지난 7월 1일부터는 아이스크림 등 279종에 대해서도 적용했다. 제품 제조사들의 가격 담합을 방지하고, 터무니없는 가격을 책정해놓고 30~70%로 대폭 할인해주는 듯한 광고를 해 소비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를 막는 목적이다. 그러나 제조업체들이 ‘L-700’, ‘M-24’ 등으로 ‘유사 권장소비자가격’을 표시하고 있으며, 소규모 슈퍼 주인들은 제품에 일일이 가격을 매겨 외우는 것이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한편 기존에는 ‘제조업체’들의 담합이 문제였다면 이제는 ‘유통업체’의 담합이 시작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반응형
'알기 쉬운 시사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칙릿소설 (0) | 2012.09.25 |
---|---|
휘슬 블로어 (0) | 2012.09.24 |
히든챔피언 (0) | 2012.09.24 |
헤지펀드 (Hedge Fund) (0) | 2012.09.24 |
플리 바기닝 (0) | 2012.09.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