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역 쇼루밍(reverse-showrooming)
온라인에서 제품을 선택한 뒤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입하는 형태를 역 쇼루밍이라고 한다. '쇼루밍'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먼저 제품을 보고 온라인으로 최저 가격 상품을 구매하는 형태를 뜻하는데 최근에는 정반대 방식이 새로운 쇼핑 트랜드로 떠오르고 있다. 화장품, 유아용품 등 안전에 민감한 품목과 명품가방, 전자제품 등 과 같은 고가품에게 역쇼루밍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발행하는 하버지비지니스리뷰(HBR) 7월호의 역루밍 증가 현상에 관한 논문에 따르면 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중요한 매개로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사진 공유 전문 SNS인 핀터레스트 등이 소비자에게 상품 구매정보를 확산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국내 유통업체들도 핀터레스트 같은 SNS 계정을 개설하고 있다.
반응형
'알기 쉬운 시사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레이트 베케이션 (Great Vacation) (0) | 2013.10.07 |
---|---|
리쇼어링 (reshoring) (0) | 2013.10.07 |
클러스터 (cluster) (0) | 2013.09.23 |
부율 (0) | 2013.09.23 |
님비(NIMBY) 현상 (0) | 2013.09.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