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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기 쉬운 시사용어

디마케팅 (Demarketing)

by 淸風明月 2013. 1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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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마케팅 (Demarketing)

기업들이 자사의 상품을 많이 판매하기보다는 오히려 고객들의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임으로써 적절한 수요를 창출하고, 장기적으로는 수익의 극대화를 꾀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수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 고객을 밀어내는 마케팅, 즉 돈이 안 되는 고객과는 거래를 끊고 우량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인력과 비용을 절감하고, 수익은 극대화한다. 예를 들어 '흡연은 폐암 등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와 같은 담배 경고문구가 디마케팅 기법에 해당하는데, 소비자보호나 환경보호 등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강조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꿔 소비를 유도한다. 최근 기업들 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고객에 대한 진정성이 차별화 포인트로 부각되고 있다. 이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디마케팅’을 펼치는 기업이 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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